2024년 출산지원금과 혜택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저출산으로 심각한 대한민국의 현 시점에서 정권이 바뀌면서 조금씩 국가 지원이 바뀌고 있어 앞으로 미래의 변화를 기대해 봐도 좋을지 지켜봐야 겠다. 2024년도에는 출산지원금과 출산지원혜택이 어ㄸ허게 달라졌는지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2024년 출산지원금 알아보기
2024년도 출산지원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출산지원금은 총 4가지로 분류된다.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양육수당, 아동수당 등이 있다.
첫번째로 첫만남이용권은 일시지급이다. 첫째는 200만원, 둘째는 300만원, 쌍둥이는 400만원, 세쌍둥이는 600만원을 지급 받는다. 지급방식은 바우처로 국민행복카드를 지급받는다. 사용기한은 출생 후 1년이다. 신청서류는 신분증을 제출하면 되는데 대리신청 시 필요 서류는 위임장과 보호자 신분증 사본 그리고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하다.
두번째, 부모급여는 월로 지급된다. 그 대상은 22년 이후 출생한 만 2세 미만의 아동으로 11개월까지는 100만원, 12개월부터 23개월까지는 50만원을 지급한다. 지급방식은 현금으로 지급하고 어린이집을 다닐 경우에는 바우처의 잔액을 제외한 금액을 현금으로 지급해 준다.
지급일은 매달 25일 지급되며, 25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직전일에 지급된다. 신청서류는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혹은 출산 서비스 통합처리 신청서가 필요하며, 아동명의 혹은 부모명의 통장 사본이 필요하다.
참고사항으로 부모급여를 신청 시 양육수당,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 어린이집 보육료 바우처 등의 서비스는 중복이 안됨을 유념해야 한다. 신청 시 출생일 포함하여 60일 이전에 신청을 필수로 한다.
세번째, 양육수당도 월 지급이다. 양육수당은 24개월에서 85개월까지 월 10만원이 지급된다. 지급방식은 현금이며, 지급대상은 만 8세미만 모든 아동에 해당된다. 참고로 부모가 외국인인 경우 아동이 한국 국적이면 요건에 충족한다. 그리고 복수 국적자, 난민인정 아동 역시 포함된다.
지급일은 아동수당 역시 매월 25일이다. 25일이 공휴일인 경우 바로 직전일에 지급이 된다. 신청서류는 아동수당 지급 신청서와, 신청인 신분증이 필요하다. 대리인 신청 시에는 위임장과 신분증 그리고 보호자 신분증 사본을 지참하여야 한다.
참고사항으로는 해외 체류 시 출국일을 포함하여 90일 이상 체류하면 지급이 정지된다. 아동수당은 다른 지원금과 중복지급이 가능하다.
2024년 출산지원금 4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위 4가지 지원금은 오프라인도 신청이 가능하며, 온라인 신청시 부모 본인만 신청이 가능한 점을 유념하기 바란다.
2024년 출산지원금 서울시 혜택
2024년 출산지원금 혜택은 지역마다 혜택이 다르다. 각 지역의 츨산지원금 확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바란다.
서울시 기준 혜택을 살펴보자.
앞으로 실시 될 혜택은 고령산모 검사비 지원이 24년 1월에 시행된다. 그리고 산후조리 경비 100만원 지원 시행중에 있으며, 임산부 교통비 70만원 지원이 시행중에 있다. 그리고 둘째 출산 시, 첫째 아이 돌봄 역시 24년 1월에 시행된다.
서울시 외에 다른 지역의 혜택들은 각 지역 보건소 홈페이지 또는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상 2024년 출산지원금의 종류와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꼼꼼히 확인하고 놓치지 말고 지원금을 받아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