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에너지 캐시백은 전기세 인상으로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실시하는 제도로 2021년 시범사업을 시작하여 2022년 전국적으로 시행되어 동월 기준 전기사용량이 줄었을 때 요금을 감면해 주어 절약을 유도하는 목적을 가진 제도이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대상
아파트, 주택, 빌라, 오피스텔 등 거주하는 개별세대로 캐시백 신청장소의 주소와 신청자의 주민등록상 주소가 일치해야만 신청이 가능하다. 그리고 개별 전기 사용량이 확인 가능한 가구를 대상으로 신청일 기준 직전 2년 사용 전력량 중 최소 1년 이상의 전기사용량이 확인이 되어야 한다.
캐시백 지급 기준
기본 기준 최소 절감률 3%와 동일 지역 참여자 평균 절감률 이상을 달성하는 경우로 1kwh당 20원을 지급하며, 평균 절감률 관계없이 절감률 5% 이상을 절감했을 시 30%를 한도로 절감률 구간 별 1kwh당 30월에서 70원을 차등 지급한다. 평균 절감률을 달성했을 시 지급과 전기를 더 절약했을 시 차등 지급이 나뉘어 있으니 잘 체크하여야 한다. 매월 산정 된 요금은 다음 달 전기요금에서 차감 적용되어 청구가 되며, 참여 기간 중 이사를 가거나 실제 거주하지 않는 사용자의 경우에는 지급을 면제해 준다.
신청 방법
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은 별도 신청 기간 없이 언제든 접수가 가능하다. 2023년 6월 7일 부터 8월 31일 내 신청을 할 경우 2023년 7월 분 사용량부터 적용이 된다. 그 외 신청할 시에는 신청일이 속하는 월 분 부터 적용된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과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직접 방문은 한국전력 고객센터 전화번호 123으로 문의한 후 방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