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의료보험과 4세대 실손의료보험 변경된 내용살펴보기

실손의료보험과 4세대 실손의료보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우리는 대부분 실손의료보험을 가입한다. 실손의료보험의 보장 범위와 내용을 잘 파악하고, 개인에 맞는 실손의료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예전에 들었던 기존 실손의료보험과 4세대 실손의료보험은 보장내용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아래 내용에서 확인해 보자.

실손의료보험

실손의료보험과 4세대 실손의료보험
실손의료보험과 4세대 실손의료보험

실손의료보험이란, 질병이나 상해 등으로 인하여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청구된 의료비, 처방 조제비 등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실손보험 상품을 말한다.

실손의료보험의 장점은 큰 사고나 질병이 발생했을 때, 많은 병원비를 부담해야 할 경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예전에는 의료비를 100% 지원받을 수 있었으나 현재는 일저의 자기부담금을 부담해야 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진료비를 보장하는 항목은 자기부담금 20%가 적용되며, 비급여 항목은 30%의 자기부담금을 부담해야 한다.

보험료 비료사이트 이동

4세대 실손의료보험

4세대 실손의료보험은 어떻게 다른걸까? 실손의료보험은 대체적으로 같은 조건이지만, 보장항목이나 보장한도 등은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4세대 실손보험은 급여항목과 비급여항목으로 나뉘는데, 기본계약만 할 경우 급여항목만 보험료가 지급이 된다. 비급여항목에 속하는 항목은 특약을 가입하면 보장을 받을 수 있다.

4세대 실손의료보험 특약

4세대 실손의료보험 특약에 대해 알아보자. 비급여 항목으로 입원과 통원, 치료비용, 상급 병실 이용료 등 보장 받는 특약과 3대 비급여 의료서비스로 도수치료, 자기 공명 영상진단, 비급여 주사료 등이 있다.

4세대 실손의료보험의 보장 내용 중 주목할 부분은 불임관련 질환, 선천성 뇌질환, 피부질환 등이 보장된다. 다만, 불임관련 질환은 보험가입 2년이 경과된 후 부터 보장이 된다.

선천성 뇌질환의 경우는 피보험자가 태아일 때 가입한 경우에 해당되며, 피부질환은 심한 피부질환으로 치료가 불가피 한 경우로 인정되는 경우에 한하여 적용된다.

도수치료의 경우는 보험 가입 후 1년동안 총 50회 보장이 된다. 다만, 10회의 치료를 받고 보험료를 청구할 시에 도수치료로 인한 치료 개선에 도움이 도움이 있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고 한다. 증명 못할 시에는 보장 지급이 안된다고 하니 유념해야 한다.

보험료 비교 사이트 이동

실손 의료보험과 4세대 실손의료보험 중 어떤 보험이 좋을까?

실손의료보험을 가입했으나 4세대 실손의료보험으로 변경을 원할 수도 있고, 기존의 실손의료보험을 유지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어떤 실손의료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까?

기존 3세대 보험의 경우, 급여항목은 10~20% 적용되고, 비급여는 20%, 특약의 경우는 30% 적용되고 갱신 주기는 15년이다. 4세대 보험의 경우는 급여는 20%, 비급여는 30%이고 계약 갱신 주기는 5년이다.

4세대 보험부터는 할증이 더해지게 되는데 병원 치료를 많이 할수록 할증이 붙게 된다. 보험료는 낮아지고 할증이 추가된다고 보면 되는데, 보험회사에서는 4세대 보험으로의 전환을 권장하기 위해 1년간 보혐료를 50%나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병원 치료를 많이 받아야 하는 사례는 이전 보험을 유지하도록 하고, 병원을 자주 갈일이 없는 사례는 4세대 실손의료보험으로 전환하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다.

Leave a Comment